경운대학교 건축학과

자료실

 > 정보광장 > 자료실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수
친환경 건축 발표 - 김용범 관리자 2014.09.22 2149
1. 친환경 건축 중 벽면녹화의 의의와 적용 및 응용방법

 벽면녹화란 벽체에 녹화(화초, 나무, 잔디) 등을 길러 심어준 것으로써
흙에서 심어야 건강하게 자란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여러보드들을 이용해 건강하게 키우는 독특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담장을 대체하는 기능도 있으며, 기능으로는 이끼와 습도의 자동조절이 있다.
 보 존력은 물론 공기정화 온도조절 미세먼지흡수 등 인간에게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에너지 절약 및 인테리어비에서도 부담이 되지 않는비용과 심미적인 요인이 되기도 한다. 예전엔 벽면 전체에 녹화를 심어 보기좋지않은 인상도 주었지만, 현제는 건축물의 형태나 액자의 형태로도 제작이 가능하게 되어있다.


2. 친환경 건축의 의의와 전망

 자연환경을 오염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환경과 잘 어울리는 일
환 경과 친한 건축 환경 보존과 에너지 절약, 자원절약 및 재활용, 쾌적한 주거환경 제공으 목적으로 한 건축 자재의 생산, 건축물의 설계 및 시공, 유지 관리, 폐기의 건축물의 전 생애주기동안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모든 건축 과정을 의미한다.  친환경건축, 환경친화건축, 지속가능한 건축은 통상 비슷한 개념이며 생태건축은 따로 분류하거나 친환경 건축의 범주안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건물을 생산하는 행위에서 살고 그 건물을 폐기할때까지 전 생애주기동안 발생하는 CO2량이 전체 배출량의 40% 정도가 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구에 끼친 환경 오염 중 대부분은 차나 공장이 아닌 그저 살아가는 그 자체에서 나오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는 건물을 짓고 살고 철거하기까지 전과정에 걸쳐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그런의미에서 친환경 건축은 없어선 안되고 앞으로 지속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첨부파일
이전글, 다음글 보기
이전글 친환경 건축 발표 - 박지애
다음글 친환경 건축 발표 - 박성현